본문 바로가기
홍보센터

뉴스센터

삼천리의 최신 소식을 신속하게 알려 드립니다

[ 기타 ]데이터 경영 추진하며 디지털 경쟁력 강화 2021.04.28

종합에너지그룹 삼천리가 데이터 경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수 시간에서 수 일까지 반복적으로 발생하던 각종 데이터의 취합과 보고서 작성 과정을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직원들의 분석 역량강화를 통해 대폭 축소하고, 경영진의 정교하고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삼천리는 SAP과 IVR(음성자동응답) 등 사내 시스템에 산발적으로 쌓여가던 도시가스 판매량, 매출, 공사 및 안전 점검 현황, 요금, 자원 관리 등 각종 데이터를 한 데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크 레이크를 구축했다. 여기에 에너지 가격지수, 날씨 등 각종 외부 요소까지 연계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삼천리는 해당 시스템이 설정한 주기가 되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어 시각화 자료로 구현되는데, 이를 통해 여러 단계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어나던 취합 업무가 사라져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실시간으로 경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경영진의 보다 빠르고, 정교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이와 함께 삼천리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해 임직원 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연내에는 이를 확대해 데이터 분석 플랫폼(Power BI)교육을 시행하는 등 직원들의 데이터 관리 역량에도 많은 힘을 쏟을 예정이다.

 

삼천리는 향후 배관을 비롯한 각종 시설물 관리, 고객 상담, 채권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 데이터 경영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327만 도시가스 고객들의 누적된 음성 상담 내역 등 각종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삼천리는 최근 수년간 4차 산업혁명의 큰 축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클라우드,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AI 이미지 기반 검침, 전사적 자원관리 플랫폼 ‘SAP HEC’ 도입, 스마트 배관망 구축 등 다양한 기술 및 시스템을 도입해 왔다. 이 같은 노력에 더해 삼천리는 데이터 경영을 사업 전 영역으로 확대해가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삼천리 직원들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제55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2021.03.26
로딩중